home 알림마당 > 보도자료


제목 [연합뉴스]국비지원 3D 프린터 교육받고 3D 프린터 전문가로 거듭난다(2014.05.16.)
국비지원 3D 프린터 교육받고 3D 프린터 전문가로 거듭난다
 
3D 프린터는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만든 3차원 도면을 실물로 구현해 입체 모양 그대로 찍어내는 기계다. 어떤 제품이든 설계도만 있으면 플라스틱은 물론 고무, 금속, 세라믹 등 150여 개의 소재로 짧게는 1시간에서 길게는 하루에 걸쳐 만들어내는 이 기계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첨단 기술의 산물이다.

3D 프린터는 그 자체의 혁신적 기술뿐 아니라 다른 분야와의 무궁무진한 융합 가능성도 열려 있어 3D 프린터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처럼 3D 프린팅의 도입과 보급이 글로벌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국내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주)True Vine | 3D 프린팅 이노베이션센터(대표 공정미, 이창호) 와 산업통상자원부 인증협회인 (사)3D프린팅 산업협회는 3D 프린터 교육 및 인재양성 체계 등이 미흡한 현 실정을 극복하기 위해 ''3D 프린팅 전문 교(강)사'', ''3D 프린팅 마스터'', ''3D 프린터 조립전문가'' 양성 코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3D 프린팅에 관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교과별 교수법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본 교육과정은 교육현장과 산업 현장에서 시급하게 요구되는 기술들을 반영한 적시성 교육이다.

(주)True Vine | 3D 프린팅 이노베이션센터의 해당 교육과정 수료 후에는 사단법인 3D프린팅산업협회(산업통상자원부 인증협회)의 ''3D 프린팅 전문 교(강)사'', ''3D 프린팅 마스터'', ''3D 프린터 조립전문가'' 자격증이 발급된다.

특히, 3D 프린팅 전문 교(강)사 자격증이 부여되면 이후 (사)3D 프린팅 산업협회 소속 강사로 대학, 학교, 정부기관, 기업, 학원 등에 3D 프린터 강사로 파견되거나 공식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주)True Vine | 3D 프린팅 이노베이션센터 관계자는 "본 교육은 3D 프린터 전문 교사, 강사들을 양성하기 위한 전문교육과정으로 3D 프린터 창업을 준비하거나 교사, 강사로 활동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주)True Vine | 3D 프린팅 이노베이션센터와 (사)3D 프린팅 산업협회가 공동 운영하게 될 3D 프린팅 전문 잡매치 사이트 ''3DprintingJob'' 공식 DB에 정식 회원자격을 부여하여 3D 프린터 교(강)사 인력난 해소에 앞장서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3D 프린팅 전문 교(강)사 양성 과정''은 오는 2014년에 개강하는 특별 코스로 6월, 7월에는 (주)True Vine | 3D 프린팅 이노베이션센터에서 진행되며, 2014년 가을 학기부터는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내에서 일반 정규 코스가 실시된다.

또한, 3D 프린터관련 전문 자격증 코스로 ''3D 프린팅 마스터'', ''3D 프린터 조립전문가'' 코스는 국비지원으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국비지원을 받으며 직업능력개발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수업을 이끌 대표 교수 Bryan Lee 박사는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공학박사(인공 지능, CAD 전공), 한국과학기술(KAIST) 공학석사를 밟은 엘리트다. 미국 실리콘밸리 BT Logics 대표, 삼성 S/W 연구개발팀 팀장을 역임했으며 강남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국제대학원 겸임교수로 대학 강단에도 섰다.

(주)True Vine | 3D 프린팅 이노베이션센터의 3D 프린터 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truevineedu.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회수 4572
첨부파일